Undergoing

입력 n이 주어질 때 원주상에 균일하게 자리잡은 n 개의 점들을 서로 연결한 그림을 출력하는 OpenGL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본문

~2012.05.01 Legacy

입력 n이 주어질 때 원주상에 균일하게 자리잡은 n 개의 점들을 서로 연결한 그림을 출력하는 OpenGL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Halkrine 2010. 3. 19. 00:00

Hint
n개의 점의 좌표를 구함
theta = 2*pi / n
Glfloat x[n],y[n]
for(i=0; i<n; i++)
 x[i]=r*cos(i*theta)
 y[i]=r*sin(i*theta)
두 쌍의 점들을 선분으로 연결
for(i=0; i<n-1; i++)
for(j=i+1; j<n; j++)
 선분 ij를 그린다.


소스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#include<stdio.h>
#include<stdlib.h>
#include<GL/glut.h>
#include<math.h>

const int n = 20; //20회 그리도록 고정 상수값 지정
float r = 1; //반지름 1로 지정

float x[n], y[n]; //원의 좌표
float pi = 3.14; //원주율
float theta = pi*2 / n; //세타값 설정. 원주율*2/n

void Circle()
{
 int i, j;

 
 for(i=0; i<n; i++) // n개의 점의 좌표를 구함
 {
  x[i]=r*cos(i*theta);
  y[i]=r*sin(i*theta);
 }
 
 
 for(i=0; i<n-1; i++) //두 쌍의 점들을 선분으로 연결
 {
  for(j=i+1; j<n; j++) //선분 i와 j를 그린다.
  {
   glBegin(GL_LINES);
   glVertex2f(x[i], y[i]);
   glVertex2f(x[j], y[j]);
   glEnd();

  }
 }

 glFinish(); //원 그리기 끝. 이걸 생략하면 프로그램이 끝나지 않는다.
}


void main(int argc, char **argv)
{
 glutInit(&argc, argv);
 glutInitDisplayMode(GLUT_SINGLE | GLUT_RGB); //윈도우의 속성을 요청. 프레임버퍼 1개. RGB컬러 사용
 glutInitWindowPosition(0,0); //화면 좌상단의 위치 지정
 glutInitWindowSize(640,480); //640*480 픽셀단위로 지정
 glutCreateWindow("golf");

 glutDisplayFunc(Circle);
 glutMainLoop();
}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결과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과제 후 검토사항
- n값을 직접 입력받아 처리하고 싶었는데 기술 부족으로 구현 실패. n이 const가 아닐 경우 나머지 함수들에서 처리할 수 없음.
- 과제와는 다르게 무식하게 크게 나온 것 같지만 상관업ㅂ어.

'~2012.05.01 Legac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OpenGL로 시계 그리기  (0) 2010.04.06
Agile Process Model  (0) 2010.03.31
삼각형 분할하기 + 사면체 분할하기  (0) 2010.03.17
가스켓 프로그램  (0) 2010.03.14
[LINUX/UNIX] 왜 리눅스를 배워야 하는가  (0) 2009.10.04